뉴스플러스

빌게이츠에 개발 소프트웨어 설명/Imagine Cup 한국대표 이해리(컴퓨터학부 4)

낡은 스웨터 차림 빌 게이츠 `난 훌륭한 개발자에 목말라`

SW대회장서 7개국 대학생 만나
한국팀 프로그램 따라 춤추고
`참고하라` 직원에 즉석 지시도

빌 게이츠 회장이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대학생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인 '이매진컵 2006' 본선에 오른 일본
대학생팀이 만든 '3차원 의학 진단 도구'를
직접 사용해 보고 있다. [레드먼드 AP=연합뉴스]
관련기사

"나는 훌륭한 개발자를 찾는 데 늘 목말라 있다. 인류가 필요로 하는 기술은 너무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에 늘 좋은 개발자가 부족하다."

28일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마이크로소프트(MS) 본사 방문자 센터. '이매진컵 2006' 행사장에 나타난 빌 게이츠 MS 회장은 "미래의 개발자들을 만나면 내가 생각하지 못한 소프트웨어의 장단점에 대해 알게 돼 기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의 옷차림은 너무나 수수했다. 몇 년은 입었을 법한 노란색 스웨터는 상당히 낡아 있었고, 간편한 면바지는 그의 검소한 생활을 웅변했다. 그가 10달러짜리 스테이크를 먹으며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을 만난다는 말이 과장이 아닌 듯했다. 수행 비서나 경호원도 없었다.

행사장에서는 이매진컵 행사를 주관한 산제이 파사새라시 MS 개발자사업 담당 부사장만이 그림자처럼 그를 따라다녔다. 최근 은퇴 선언과 버핏 회장의 기부 발표 때문에 게이츠 회장에 대한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CNN.ABC 등 미국 방송사와 AP통신, 일본의 닛케이(日經) 신문 등 전 세계 언론사에서 60여 명의 기자가 몰려 취재 경쟁을 벌였다. 사진기자 수십 명이 플래시를 터트려도 게이츠 회장은 학생들과의 대화에 정성을 다했다. 게이츠 회장은 이날 자신의 오전 시간을 온전히 학생들과 보냈다. 행사에는 한국을 비롯해 영국.독일.일본 등을 대표하는 7개국 대학생들이 참석했다. 한국 팀인 '스위트 드림팀'은 이날 행사에서 동작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이 팀의 박완상(한성대).이해리(국민대).정혜화(동국대)씨가 소프트웨어를 설명하자 게이츠 회장의 눈도 반짝 빛났다. 한국팀이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경쾌한 음악에 맞춰 춤을 추자 게이츠 회장도 함께 엉덩이를 흔들며 흥을 돋았다. 이해리씨가 "회장님도 평소에 운동을 자주 하세요"라고 물었다. 그는 웃음을 터트리며 "바빠서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그는 댄스 동작 그래프를 보기 위해 화면 앞에 턱을 갖다 대며 "파란색 선이 정확한 동작을 뜻하는 것이냐"고 물었다. 그는 이어 "훌륭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나도 운동을 잘 하지 않는데 이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야겠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인도팀이 선보인 '맹인용 길 안내 프로그램'을 보면서는 턱을 궤고 생각에 잠겼다. 게이츠 회장은 그 자리에서 파사새라시 부사장을 돌아보며 "우리가 진행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 프로젝트를 잘 참고하라"고 지시했다. 행사가 끝나고 본지 기자가 게이츠 회장에게 다가서자 행사 진행요원이 가로막았다. 하지만 게이츠 회장은 담당자를 말리며 가던 길을 멈추고 기자와 악수를 한 뒤 기자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했다. 그는 인터뷰를 마친 뒤 "관심을 가져 줘 고맙다"며 손을 흔들고 자신의 파란색 페라리 스포츠카로 향했다. 그는 운전기사 없이 혼자 오픈카(뚜껑이 열린 차)를 몰고 자신의 사무실로 사라졌다.

레드먼드(미국)=홍주연 기자

◆ 이매진컵은=MS가 젊은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올해는 전 세계 6만5000명이 예선에 참가해 이 중 70개 팀이 8월 인도에서 열리는 본선에 진출한다. 이번에 열린 행사는 게이츠 회장이 본선 참가자 중 일부를 초대해 특별히 마련한 것이다. 내년으로 예정된 '이매진컵 2007' 본선 대회는 한국에서 열린다.

[중앙일보 2006-06-30 08:50]




빌 게이츠 “한국팀 SW 원더풀”


[동아일보]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이 한국 대학생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MS는 “게이츠 회장이 28일(현지 시간) MS 본사에서 이 회사가 주최한 세계 학생 소프트웨어 개발 경진대회인 ‘이매진컵 2006’의 한국 대표 대학생들을 만나 격려했다”고 29일 밝혔다.

게이츠 회장을 만나 자신들의 소프트웨어를 선보인 한국 대학생은 이해리(국민대), 박완상(한성대), 정혜화(동국대) 씨 등 3명. ‘스위트 드림팀’이라는 이름으로 뭉친 이들은 운동하는 사람의 동작을 분석하는 ‘모션 엑서사이저’를 개발했다.

이 자리에서 게이츠 회장은 “인류의 건강을 돕는 한국 대학생들의 소프트웨어가 만족스럽다”면서 “평소 자선재단을 운영하면서 건강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매진컵은 100여 개국 6만8000명의 학생이 참가 예선을 거쳐 각 부문 본선에 진출한 76개 팀이 8월 인도에서 결선 대회를 치른다. 내년에는 한국에서 열린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동아일보 2006-06-30 06:45]



빌 게이츠, SW경진대회서 한국 대학생 만나
“프로그램 참 잘 만들었다”


[조선일보 조형래기자]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이 한국 대학생들을 직접 만났다.
29일 한국MS에 따르면, 게이츠 회장은 28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주 MS 본사에서 이해리(국민대)·박완상(한성대)·정혜화(동국대)씨 등 한국 대학생 3명을 만났다.

이들은 MS가 주최하는 세계 학생 소프트웨어(SW) 개발 경진대회인 ‘이매진컵 2006’의 한국 대표로 선발된 ‘스위트 드림’팀 학생들. 자신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미국·일본·영국·독일·브라질·인도 등 6개국 대표들과 함께 게이츠 회장 앞에서 시연하는 기회를 가졌다.

스위트 드림팀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운동하는 사람의 동작을 촬영해 동작의 정확성을 분석해 주는 ‘모션 엑서사이저.’

게이츠 회장은 이런 저런 질문을 하다가 “나도 매우 쓰고 싶은 SW”라고 칭찬했다.

그는 “자선 재단을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건강 문제에 관심이 많은데 마침 학생들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를 갖고 나와 만족스럽다”며 “인류의 건강 증진을 위해 소프트웨어가 가진 잠재력을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입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형래기자 [조선일보 2006-06-30 03:03]




빌 게이츠 ‘이매진컵’ 참가한 한국팀에 관심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오른쪽)이 28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회사 본부에서 열린 ‘이매진컵’ 대회에서 한국의 ‘스위트 드림팀’ 팀원인 이해리(국민대)씨가 프로그램을 작동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한국팀이 개발한 프로그램은 운동하는 사람의 동작을 촬영해 동작의 정확성을 분석해주는 ‘모션 엑서사이저’로 시연을 본 게이츠 회장은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는 등 큰 관심을 보이며 “나도 매우 쓰고 싶은 소프트웨어”라고 칭찬했다. 이매진컵은 세계 학생들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이용해 개발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겨루는 대회로, 70여 팀이 연말에 인도에서 시상되는 상금 2만5천달러(2500만원)를 놓고 우열을 다투고 있다.

AP 연합 [한겨레 2006-06-29 21:06]

이전글 삼성생명'비추미그림축제' 디지털파인아트분야 대상/나승훈(시디1), 금상/최지범(회화4)
다음글 국민대학교 2007 수시 1학기 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