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

개교 60주년… 자동차·디자인·IT분야 두각

[조선일보 2006-05-09 03:03]
국민대학교는 ‘도약2010R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교육개혁 및 특성화 전략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국민대학교는 현재 자동차, 디자인, IT분야에 있어서 그 우수성을 널리 인정 받고 있다. 국민대학교는 최근 1년여 사이에 산학관계 정부부처인 정보통신부, 산업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기술부, 서울특별시로부터 500여억원에 이르는 대형국책과제의 주관 연구기관에 잇달아 선정됐다.

또 최소전공인정학점제, 다전공제도, 전부(과)제도, 국내·외 대학 학점 및 학생교류 등을 통하여 학생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열린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스승과 제자간의 공경과 사랑을 새로운 사제관에 입각하여 풀어가는 사제동행세미나와 사회봉사학점제도, 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연극, 뮤지컬, 무용,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수요예술무대,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진솔한 인생이야기를 듣는 목요특강 등 참된 지성인을 양성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개교 60주년을 맞이하는 국민대는 다양한 개교기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60년사 발간’ ‘해공서거 50주년기념 학술심포지엄’ ‘성곡 글로벌 2006’ ‘국민大장정’ ‘국민필하모닉오케스트라 지방순회연주’ ‘가족무용극 백조의 호수’ ‘국제교류 주간 및 국제교류의 밤’ 등이 있다.

▲ 김문환 총장(가운데)이 조형대학 학생들과 이야기 하고 있다.

이중 ‘성곡 글로벌 2006’은 국민대의 중흥자인 성곡 김성곤 선생을 기념하고 그 뜻을 회상하기 위한 사업으로 재학생 100명을 선발,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해외현장학습을 보내고, 해외 자매대학의 학생들을 초청하여 한류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직원 단기 해외연수를 통해 선진대학의 교육시스템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국민大장정’은 올해 8월에 재학생 120명을 선발하여 국토순례 및 금강산 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고 남북한 대학생들의 만남을 통한 학생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국민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지방순회 연주’는 기존 서울중심의 기념행사가 가진 한계를 넘고자 5월 15일부터 대전·전주·광주·대구·울산 5개 도시를 교수 및 학생들로 구성된 국민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순회연주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조선일보 2006-05-09 03:03]

이전글 명원문화재단과 교류협정 체결
다음글 개교 60주년 기념사업 추진경과 보고회 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