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

음악으로 하나된 韓日 대학생

 제 1회 코다마 한일 대학생 가요제가 국민대학교 국제학부 일본학과 주최로 지난 5월 19일 예술대학 대극장에서 열렸다. '영토' 와 '역사' 문제로 양국 관계가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대립이 아닌 친선과 우호를 모색해보고자 대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개최한 이번 대회는 김문환 국민대학교 총장과 오시마 쇼타로 주한 일본 대사가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심사위원으로는 후지야마 요시노리 일본공보문화원장, 언타이틀 서정석, 안도 준코 교수, 하정석 교수, 고성호 교수 5명이 자리하였다.

 이번 가요제는 양국 학생이 참여하여 한국학생은 일본노래, 일본학생은 한국노래를 부르는 독특한 형식으로 치뤄졌다. 예선을 통틀어 43개대학이 참가하였으며 열띈 경합 끝에 일본 가수 미샤의 노래 'Everything' 을 부른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 4학년 임진호 · 김소라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우수상은 배화여자대학교 일어통번역과 2학년 신하경, 동경외국어대학교 라오스어과 이노우에 케이코, 숙명여자대학교 교환학생 카와테 마사미 팀이 각각 수상하였다.

 인기 개그맨 유상무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양국 대학생들이 실력과 재치를 한자리에서 모여 뽐내는 자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객들도 같이 참여하여 춤을 추며 양국대학생 간의 호의와 선의를 확인하는, 그동안 극단으로 치닫던 국제관계에 화해의 목소리를 던지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코다마(小玉)는 메아리 또는 작은 구슬이라는 뜻의 일본말로 양국의 미래를 짊어질 대학생 간의 문화교류와 화합을 기리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전글 한자의 다양한 가능성 모색_漢字와 typography전시회
다음글 가을바람 소슬하니 단풍이 가락되어 선비의 계절에 가객들을 만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