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

국민대, 탈북대학생 지원 사업 디딤돌대학 위탁사업 선정

 

국민대학교(임홍재 총장)가 남북하나재단에서 공모한 2022년 디딤돌대학 위탁사업에 선정되었다. 통일부 산하인 남북하나재단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의 대외 별칭이며, 남한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탈북민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생활보호, 취업, 교육 등을 지원하는 단체이다.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디딤돌대학 사업을 진행하게 되는 국민대학교는 △안정적인 학업ᆞ교육환경의 지원, △정서안정 및 전인적 성장을 위한 가족단위 교육지원 활성화, △남한 및 탈북 대학생 간의 소통을 촉진하는 사회통합 프로그램 강화 등의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국민대학교 내 탈북학생들의 지도교수를 맡고 있는 여현철 교수는 “학생들이 학업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이 영어, 컴퓨터 과목으로 조사되었으며, 조별 발표 등에서 북한 출신이라는 점을 밝혔을 때 파생되는 불이익 등에 대한 우려감을 표출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학업적인 부분과 심리적인 자신감 향상을 위해 사회통합 프로그램의 확산”과 “상호이해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대는 2017년부터 탈북학생들의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지원 1:1영어 및 컴퓨터 활용 멘토링 사업, 적성·심리 검사, 아로마테라피 활용 치유 사업, 통일뮤지컬 제작을 통한 남북 주민 이해 및 자긍심을 고취 등의 다양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전글 국민대학교, 해병대와 우수 해병인력 양성을 위한 협약의향서 체결식 개최
다음글 국민대, 아산나눔재단과 함께 ‘AER 지식연구소’ 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