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주요 활동

질병예방식품연구소

실용적 응용연구를 확대하여 과학기술의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2011년 설치되었습니다. 질병예방식품연구소는 현대 사회의 수요에 알맞은 영양유전체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영양관리” 고부가가치 식품 생산을 위한 ”기능성 식품 연구,”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한 “식중독 미생물 살균연구” 등을 주요 연구 분야로 하고 있으며 식품영양학과의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씽크 탱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reative Health Care 융합인재양성 사업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Creative Health Care 융합인재양성사업단(약칭 CHC 사업단)은 고령친화형 바이오 식품·의약 소재 기반 Health Care의 전주기적 융합교육의 특성화를 통해 실버산업 맞춤형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HC 융합인재 양성사업은 2014년-2018년 까지 연간 3억, 5년간, 총 15억원의 교육부 Creative Korea II (CK2) 특성화사업비 지원을 받아 실무역량, 바이오융합역량, 실버산업특화역량을 갖춘 융합인재를 양성하게 됩니다. CHC 사업은 실버 헬스 맞춤형 교과과정 개발/운영사업, 비교과과정 개발/운영 사업 및 창의인재 지원사업으로 구성되었으며, 식품영양학과와 바이오 발효융합학과 소속 교수 및 학부생의 공동 참여로 이루어지는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학부생의 실버 헬스 맞춤형 특성화교육 역량을 강화시키며 연계전공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식품영양학과 제 1 전공 학위와 CHC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 학위가 수여됩니다.

전공 관련 자격증 및 국가시험 준비 지원

위생사, 영양사 국가시험 준비를 위한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으며, 교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학 중 한식, 양식, 바리스타 특강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업동아리 수크레 (SUCRE)

식품영양학과 소모임 '수크레'는 최근 식품ˑ외식 시장에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디저트를 직접 기획하고 만들어보는 모임으로 2013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디저트에 대한 아이디어 개발부터 시장에서의 다양한 재료를 구입하고 조리기구를 다루면서 만드는 과정까지 디저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이며, 이러한 실습과정을 거치면서 식품영양학 전공 지식을 직접 활용하고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2014년 현재 34명의 멤버로 학기중 매달 2회 실습을 하고 있으며 산업현장 실무자의 외부강사 실습과 자격증 준비, 교내외 공모전 참가, 축제용 디저트 제작 및 판매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식품영양학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취업동아리 취Up하Job

식품영양학과 재학생들의 진로 탐색 기회와 전공 외 다양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2013년 신설되었습니다. 동아리 활동은 학년별로 특성에 맞춰 구성되는데, 1-2학년 대상으로는 적성에 맞는 진로 설계를 목표로 학과 선배 및 산업체 동문과의 만남, 관련 분야 전문가세미나 등을 운영하고, 다양한 공모전 참여 활동 및 봉사 활동을 조직할 계획입니다. 3-4학년은 취업역량 강화 및 구체적인 취업 전략 및 활동을 목표로, 취업정보 분석, 자소서 및 면접 트레이닝, 어학 및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스터디, 산업체 동문 멘토링 등을 진행합니다. 취Up하Job 내에서 대학 4년 동안 주체적, 능동적으로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취업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 외에도 식품영양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소속감, 선후배간의 끈끈한 유대감이라는 보이지 않는 자산을 얻게 될 것입니다.

중국유학생 소모임 C.K.F.N

식품영양학과 한국학생과 중국유학생의 문화 교류를 위해 2015년에 신설된 소모임입니다. 한국학생은 중국유학생들에게 중국어를 배우고, 중국유학생들은 한국학생들에게 수업시간에 이해가 어려운 부분을 배울 수 있는 멘토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 중국유학생들이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고궁 방문, 한국 음식 체험, 박물관 방문 등 다양한 한중교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