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식품영양학과는

인간의 건강 및 영양상태 개선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기 위한 학문연구와 그의 실천 및 응용을 교육목적으로 하여 분자에서 식품으로, 세포에서 인체로 그리고 전통음식에서 기능성 식품까지 식품영양학분야 원리 및 응용기술을 특성화, 세분화시키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 연구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식품영양학과 학과소개 이미지

식품영양학과는 인간의 건강 및 영양상태 개선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기 위한 학문연구와 그의 실천 및 응용을 교육목적으로 하여 분자에서 식품으로, 세포에서 인체로 그리고 전통음식에서 기능성 식품까지 식품영양학분야 원리 및 응용기술을 특성화, 세분화시키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 연구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영양전문인력과 식품산업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트랙제 교과과정을 통해 식품영양학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험실습 및 현장체험에 참여함으로서 식품을 통한 건강증진, 만성질환 예방, 식품의 생산, 품질관리, 안전과 관련된 응용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교직과정에 선발되어 이수할 경우 영양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국가고시를 통해 영양사자격을 취득합니다. 졸업 후 병원, 보건소, 단체급식회사, 교육 및 연구기관, 식품회사 등으로 진출하고, 영양교사를 비롯하여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국가 공무원으로 진출하고 있다. 전통식품 문화관련 분야, 식품과 영양을 다루는 IT 산업, 대중 매체로의 진출이 확대되고 있으며, 연구에 적성이 있는 학생들은 대학원 진학을 하여 석 박사 학위 취득 후 전문연구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식품영양학과는 2014년 교육부 특성화사업(CK2)에 선정되어 고령친화형 식품소재기반 헬스케어 전주기적 교육을 통한 실버산업 맞춤형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Creative Health Care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외국인 학생들의 입학으로 국제교류가 활성화되어 식품영양학 분야의 선진화와 국제화에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본 학과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이수를 통해서 미래 고부가 산업의 주역인 바이오 및 의약산업, 건강기능성 바이오소재산업, 식품제조산업의 핵심인력과 국가 행정부처 및 정부연구기관의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며 바이오벤처기업의 사업가를 육성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