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숲' 에서 배웁니다. 국민대 산림학교 숲체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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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는 북한산과 인접해 있는 만큼 숲과 가까운 대학교이다. 또한 에코캠퍼스 실천이나 ‘숲’이라는 교양과목이 개설되어 있듯이 친환경적인 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기도 하다. 이런 캠퍼스 덕에 학생들은 늘 좋은 환경 속에서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다. 학생들이 많이 없었던 주말동안 캠퍼스 안은 아이들의 소리로 가득 찼다. 그 소리는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는 아이들의 것도 아니었고, 근처 초등학교 아이들의 것도 아니었다. 소리를 따라 발걸음을 움직여보니 어느새 삼림과학대 앞에 이르렀다. 삼림과학대 학생들은 아이들과 함께 무슨 프로그램을 진행한 것일까. 호기심을 앞세워 뒤따라가 보자.
이번 행사는 국민대학교 산림학교가 진행한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다 참가할 수 있었다. 12일과 13일에 걸쳐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국민대와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천보산 자연휴양림에서 이루어졌다. 또한 삼림과학대 동아리인 ‘숲애’가 함께 해 프로그램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학교에 도착하자마자 아이들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기 바빴다. 다들 처음 본 사이였기 때문에 약간의 어색함이 있을 법도 했지만, 아이들이 모인 시청각실의 분위기는 마치 담임선생님이 오시기 전의 아침조회시간처럼 밝고 활기찼다. 간단한 행사 소개를 마치고 첫 시간으로 국립산림과학관의 김순길 선생님에게 ‘나무·숲 이야기’를 들었다. 흥미로운 내용 덕에 아이들은 집중하여 선생님의 설명을 들었고, OX퀴즈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점심을 먹은 후에는 A반과 B반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김형진 교수님의 지도하에 이루어진 ‘나무에서 종이까지’ 와 생태공예 전문가인 하현미 선생님의 지도하에 이루어진 ‘생태공예’ 가 준비되어 있었다. ‘나무에서 종이까지’는 아이들이 직접 섬유를 이용해 종이를 만들어 보는 체험이었다. 처음 해 보는 경험에 아이들의 눈에는 호기심이 가득 담겨있었고 종이를 좀 더 예쁘게 만들기 위해 몇 번이고 다시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생태공예’ 에서는 꽃을 압축한 압화와 한지를 이용하여 부채를 만드는 체험을 했다. 자그마한 부채 안에 각자 자신의 개성을 담아 자신만의 부채를 만들어가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부채를 다 만든 후에는 함께 온 부모님과 친구들에게 자신이 만든 부채를 자랑하며 모두들 한 손에 부채를 꼭 쥐고 집에 돌아갔다.
맑은 가을 하늘과 코스모스가 유독 예뻤던 13일엔 다 함께 숲으로 직접 들어갈 수 있었다. 고속버스에 몸을 맡기고 한 시간 반 정도가 지나자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천보산 자연휴양림에 도착했다. 아이들은 모두 소풍을 가는 기분으로 버스에서 내려 각자에게 배정된 조를 따라 걸음을 맞춰 나갔다. 각 조에는 숲 해설가 선생님이 동행하여 숲 속에서의 시간을 좀 더 풍요롭게 해 주었다. 평소 같았으면 대수롭지 않게 지나쳤을 많은 식물들을 만나면서 아이들의 얼굴에는 웃음과 호기심이 피어올랐다. 경사와 미끄러운 흙길이 힘들었을 법도 한데 아이들은 힘들다는 투정 대신 그들만의 노랫소리로 자신들의 감정을 대신 전해주었다.
점심시간이 끝난 후엔 ‘이은경 요들 송 악단’ 이 함께 해 숲 속에서의 작은 음악회를 열었다. 흥겨운 멜로디에 아이들은 물론 학부모들의 얼굴까지 밝아졌고, 요들 송 악단은 나이와 장르를 불문한 다양한 공연을 보여주었다. 또한 악단에서는 자신들이 준비한 악기를 연주 해 볼 수 있도록 해 주어 이번 숲 프로그램에 참가한 아이들은 마지막까지 알차게 프로그램에 임할 수 있었다.
Q. 이번 프로그램 중에 무엇이 제일 좋았나요? Q. 이번 활동으로 어떤 걸 느꼈나요? Q. 숲 에게 배우고 싶은 점은 무엇인가요?
Q. ‘숲애’ 라는 동아리는 어떤 동아리 인가요? Q. 아이들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
Q. 이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는 무엇인가요? Q. 숲을 통해 느끼는 점은 무엇인가요? Q. 나무를 인간의 삶에 대입시킨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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