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자동차·휴먼CAD실험실 - CAD모델 경진대회 금상수상

지식경제부가 후원하고 한국CAD/CAM학회에서 주최하는『제11회 CAD모델 경진대회』에 본 대학교의 기계자동차공학부,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공동 출품(지도교수: 이상헌)하여 총106개 참가팀 가운데 2위인 금상을 수상하였다.

본 대회는 국내 CAD 시스템 이용의 저변을 확대하고, 일반 국민들의 3차원 CAD 대한 인식을 고취 및 산업체에는 관련 기술교류 확대와 학생들에게는 사회진출 예비단계에서의 간접적인 실무경험 고취와 3차원 CAD 를 이용한 설계에 대한 이해시키기 위해 한국 CAD/CAM 학회에서 주최하고 지식경제부에서 후원하는 대회로서 2000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본교 출품작은 “트럭 모형 모델링 및 인체 공학적 발판 설계와 해석”으로서 대형 트럭을 3차원 CAD시스템인 Unigraphics를 이용하여 솔리드 모델로 모델링하고 트럭 승하차의 편의성을 고려한 새로운 형태의 발판을 설계한 후 생체역학 시스템을 이용한 운전자의 승하차 동작을 시뮬레이션하여 이를 최적화하는 것이었다. 작업 과정에는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자동차∙휴먼CAD Lab의 최남철, 심지성(석사과정), 이상형(학부생), 그리고 기계자동차공학부의 CAD동아리인 Virtual Design Studio(VDS)의 권정석, 길민천, 김창수, 박병주, 박두산 군이 공동으로 참여하였으며, 작업은 3D 모델링(1개월), 어셈블리 및 렌더링 작업(1개월), 가상 시뮬레이션(1개월)의 총 3개월이 소요되었다.

시상식은 제주 라마다 프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한국CAD/CAM학회 워크샵(2010.8.25-26)중 진행되었으며 상장과 상품(신도리코 레이저프린터)이 수여되었다. 본 대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www.cadcam.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전글 국민대, 오사카-대만대학 학생들과 기업연계 프로젝트 진행
다음글 한·중·일 생활문화디자인 - 소반전, communication at home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