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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는 미래 아닌 현실"…국민대가 4차산업혁명에 올인하는 이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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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는 성공, 실패로 나뉠 수 있는 단계는 이미 지났습니다. 지금은 레벨 0에서 ‘레벨 2 시대’를 살고 있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기업들은 중간 중간 나온 기술을 차에 적용해 판매하고 있는 겁니다.” 자율주행차는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다’는 게 박기홍 국민대 자동차융합대학장의 설명이다. 박 학장은 2020년이면 각 자동차 회사들이 앞다퉈 자율주행차 시판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민대가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교육과정·교육방법·교육환경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다. 4차산업혁명 시대 이끌어나갈 인재를 양성하고 혁신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대학이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타과 전공 수강 가능한 ‘브릿지 교과목’ 신설 국민대는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융·복합된 창의적 인재가 자율차의 미래를 이끌 성장 동력이라고 보고 △자동차공학 △자동차IT융합 △소프트웨어 3개 학과가 참여, 이들 학과 교과 과정을 통합해 운영한다. 박 학장은 4차산업 선도대학 사업단장을 맡아 사업단을 이끌고 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것이 학부생에는 어려운 주제”라며 “교육과정·방법·환경 세 분야에서 학부생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교육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교육과정 혁신으로 4차산업 선도대학 사업에 참여하는 3개 학과를 대상으로 ‘브릿지 교과목’을 신설했다. 같은 이공계열 학생이라도 전공이 다르면 수업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 브릿지 교과목은 3~4학년 학생이 자동차나 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을 수월하게 교차수강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2학년 2학기 때 선수 준비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소프트웨어 전공 학생이 2학년 2학기에 자동차공학 관련 수업을 선수강하는 방식을 예로 들 수 있다. 수식 없이 차량 동력학의 기초를 배우는 등 타 전공 학생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박 학장은 “브릿지 교과목은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호응과 참여가 높다”며 “소프트웨어 전공 학생도 자동차공학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모형자동차 자율주행 트랙 등 미래 교육 인프라 구축 학생들은 미래 성장 동력 챌린지 퍼레이드(2015년), 판교자율주행모터쇼 싱크로나이즈 드라이빙(2017년)에 참가해 자율주행차 시연에 나서기도 했다.
유지수 국민대 총장은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서 지금까지 축적한 연구 및 교육 성과를 바탕으로 4차산업 선도대학 사업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과 연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수 있는 혁신대학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http://www.edaily.co.kr/news/news_detail.asp?newsId=01177526619212200&mediaCodeNo=257&OutLnkCh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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