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

국민대, Interactive Smart Fashion 2023 쇼케이스 개최

 

국민대학교(총장 정승렬) 모듈형 스마트패션 플랫폼 연구센터가 11.28일(월)~12.01(금)까지 조형대 조형갤러리 1층에서 전자 섬유기반의 스마트 디자인과 기술을 융합한 ‘Interactive Smart Fashion 2023 쇼케이스’를 선보인다. 

 

올해로 9회 차를 맞이한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국민대 융합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를 비롯해 신소재공학부・전자공학부・소프트웨어학부・의상디자인학과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진과 학생들이 학제간 융합 연구를 통해 이뤄낸 결과물들을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센터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텍스타일 센서들을 활용하여 관절 모션, 생체 모니터링 데이터들을 지속적으로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는 탈부착 모듈형 Textile Integration 시스템과 이를 적용한 재활, 헬스 케어,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 가능한 스마트 패션 아이템들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관람객들이 직접 텍스타일 센서를 착용 및 착장해서 체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부스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일반인과 농아인들의 의사 소통을 위한 인공 지능 기술 기반의 스마트 수화 장갑, 조난 사고 예방을 위한 에너지 하베스팅 패션 제품, 골프 스윙 동작 시에 가장 이상적인 골프 프로의 움직임과 대조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사용자 행동 인식 시스템 등을 선보이고 있다. 

 

국민대 융합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김윤희 교수는 “앞으로의 스마트 패션의 비전은 전자 섬유 분야로 스마트 패션의 웨어러블리티와 유저빌리티를 위한 중요한 연구 분야입니다. 사용자 중심의 기술 기반으로 끌어낼 수 있는 스마트 패션의 가장 중요한 키테크놀로지이며 디자인, 그리고 비즈니스 성공 요소라고 생각하고 역량을 찾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의미에 기능을 더한 수화 장갑, 기술을 넘어 일상이 되는 스마트 패션은 고부가가치 패션의 일부로 녹아들어 사람들의 개성과 감성을 심미성과 기능성으로 표현하는 제품”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이전글 국민대 체육대학, 창립 50주년 기념행사 및 체육인의 밤 열어
다음글 제1회 국민대학교 AI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