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행복한 농부 in CAMBODIA / 국정관리전략연구소(소장 홍성걸 교수)

국민대 성곡글로벌협력연구센터 국정관리전략연구소(연구소장 홍성걸)는 ‘2013년도 ODA이해증진사업’ 수강생들 및 해외봉사에 관심 있는 학생을 동반하여(24명) 17일부터 23일까지 6박 7일간 캄보디아 프놈펜시 피스국제학교에서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시설 정비와 각종 교육봉사 등 교류활동을 펼쳤다.

행복한 농부 in CAMBODIA’ 프로젝트의 주 사업인 캄보디아 옥수수 종자 개발 현장(국제옥수수재단)을 방문하여 옥수수 농장체험을 통하여 캄보디아 농민들에게 보급되는 옥수수에 대해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한국인 선교사가 운영하는 피스국제학교의 열악한 환경을 보완하고자 먼지가 날리는 척박한 땅에 타일을 까는 작업을 통하여 아이들의 건강과 위생을 고려한 환경개선에 힘썼다. 또한 학교 음악실의 방음을 위해 벽에 계란판을 부착하는 작업을 하였다.
학교의 교사수가 학생수 보다 적다는 단점 때문에 소풍을 가보지 못한 저학년(초등1~3학년) 학생을 위해 ‘프놈펜 워터파크’를 방문하여 아이들과 즐거운 추억을 남기고 돌아왔다.

청년 봉사단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봉사기간 중 ‘캄보디아 KOICA’ 사무실에 들려 한국국제협력단의 역할과 필요성을 익히고 현황을 인지하여 한국의 영향력을 몸소 느꼈다.
ODA 캄보디아 해외봉사단 학생들은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봉사를 체험하면서 뜻 깊고 의미 있는 추억을 만들었다. 또 한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열심히 참여하고 싶다는 아쉬움의 말을 남겼다.

오는 6월에는 보다 발전된 해외봉사를 위해 ‘네팔 해외봉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전글 제46회 한국도서관상 감사패 수상 / 김선희(식품영양학과) 교수
다음글 김정현, 자유총연맹 서울지부 회장 취임 / 법학과 73 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