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제26회 ANSYS User Metting' 아카데믹 경진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이소리(대학원 건설시스템공학과 15)

지난 7월 14일부터 이틀간 경주 현대 호텔에서 태성에스엔이 주최로 열린 ‘제26회 ANSYS User Metting’ 아카데믹 경진대회에서 국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시스템공학부 이소리 석사과정 학생(지도교수 : 오창국)이 참가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이소리 학생이 수상한 논문의 제목은 “연성해석을 통한 유체저장탱크의 좌굴 거동 해석”이다. 이 논문에서는 플랜트 내의 주요 시설물인 원통형 유체저장탱크가 지진하중을 받게 되었을 때 발생하는 좌굴거동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별히,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구조물과 내부 유체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연성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좌굴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높이 대 직경 비, 직경 대 두께 비에 따른 변수해석을 수행한 결과를 이용하여, 국내외 기준들과의 비교를 통해 새로운 설계식을 제안하였다.

이번 아카데믹 경진대회에서는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사용하는 학부/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ANSYS를 이용한 구조 해석사례를 발표하여 소프트웨어 사용능력, 해석의 적합성과 효율성 등을 평가하고, 발표력, 창의성, 완성도 항목에 대한 사전평가 및 해당 컨퍼런스에 참여한 여러 분야 사용자들의 현장투표를 통한 평가를 종합하여 논문상을 수여하였다.

(주)태성에스엔이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업인 앤시스(ANSYS)의 국내 엘리트 채널 파트너사로 구조 해석 제품군을 기반으로 전기/전자/반도체, 중공업/제철/화공/건설, 자동차/항공/산업기계 등 산업 분야별로 전담하는 팀 형태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 기업체 및 학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지원을 돕고 있다. ANSYS 프로그램은 1970년 설립된 이래 학계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ANSYS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매년 8,000편의 학술 논문과 12,000편의 학위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이전글 이호선 국민대 교수, 전국법과대학교수회 신임 회장 선출 / 법학부 교수
다음글 2016 대한전기학회 스마트에너지 경진대회 금상·동상 수상 / 전자공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