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박종서 前 현대차 부사장 “제네시스, 새 역사 써야 성공한다” / 박종서(공업디자인학과) 前 교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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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를 지나는 멋진 차를 보면 시선이 집중된다. 그 멋진 차에 내가 타고 있다면 마치 세상의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자동차 디자인이 특별해 보이는 이유다. 해외 명차들을 군침 흘리고 보던 시절, 우리에게는 ‘박종서’라는 스타 디자이너가 있었다. 그는 2000년대 초에 LG전자 김철호 디자인연구소장(계원예대 총장 역임), 삼성전자 정국현 디자인경영센터 상무(현 SADI 학장)와 함께 디자이너 출신으로 대기업 임원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이들이 임원에 오르면서 국내 대기업에서 디자인 부서의 위상은 크게 올라갔다. 박종서 전 부사장의 작품은 스쿠프, 티뷰론, 싼타페, 투스카니 등 셀 수 없을 정도다. 그가 있었기에 현대차의 디자인 독립은 이뤄질 수 있었다. 카디자이너를 꿈꾸다 자동차 담당 기자가 된 내게 그는 새로운 영감을 주는 인물이었다. 신차 발표회나 행사 때 그이만큼 기자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대답해주는 현대‧기아차 디자이너를 지금껏 본 적이 없다. 현대차 재직 시절 자주 얘기 나눌 수 있었던 그를 오랜만에 만난 건 2007년 1월, 미국 출장길에서 우연히 옆자리에 같이 앉으면서였다. 그 덕분에 나는 미국으로 가는 11시간의 비행시간 내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그의 경험담을 들을 수 있었다. 또 다시 그가 생각난 건 고양시에 자동차 디자인 미술관 ‘FOMA(Form Of Motors and Arts)’을 세웠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였다. 그가 국민대 테크노대학원장에서 정년퇴임한 후 세운 이곳은 2016년에 문을 열었다. 얼마 전 찾은 이곳은 그동안 언론에 공개된 모습과 또 달라져 있었다. 전시작품이 계속 들어오고 업그레이드되고 있어서다. 6월의 뜨거웠던 어느 날, 미술관장으로 변신한 그와 오랜만에 마주 앉아 그간의 얘기를 들어봤다. ▲미술관은 현대차에 계실 때부터 세우기로 마음먹은 겁니까. 당시에는 디자인 콘셉트가 정해지면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테이프 드로잉, 클레이 모델링 등 여덟 단계를 거치는 게 일반적인데, 이탈디자인은 네 단계 만에 이뤄졌어요. 어떻게 2차원을 보고 도면을 그리는지 참 경이로웠습니다. 이건 귀신도 할까 말까 한 시스템인 거죠. 얼마나 정밀한지 난 처음에 생산 도면인줄 알았어요. 현대차에서 국민대 대학원으로 자리를 옮긴 후 ‘자동차 디자인이란 무엇일까?’라는 주제로 늘 고민했습니다. 그때마다 이상하게 포니가 떠올랐어요. 그런데 포니 도면을 찾으려하니 없어진 걸 그제야 알았어요. 울산에서 남양으로 연구소가 이사 오면서 마이크로필름이 없어진 거죠. 그걸 찾으러 이탈리아에 여러 번 갔습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내가 이탈리아 공방에서 배운 걸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는 생각에서 미술관을 만들었죠. ▲미술관에 앞으로 새로 추가할 콘텐츠는 어떤 게 있을까요. 한마디로 미술이라는 교육이 안 되고 있어요. 빛이 스펙트럼을 통해서 어떻게 분해되고 이런 걸 알아야 하는데, 컬러를 과학적으로 가르치는 곳이 없습니다. 이 박물관에 컬러 관련 내용을 넣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요. ▲‘꼴, 좋다’라는 관장님의 저서를 보면 자연에서 온 디자인에 대한 해석이 참 인상적입니다. ▲2001년에 인터뷰할 때 요즘 학생들 기본이 안 되어 있다고 하셨는데 요즘은 어떻습니까. ▲예전에 디자이너도 외국어 잘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는데. ▲관장님 디자인 중에 저는 티뷰론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 신차를 디자인하라고 하면 작은 차를 만들고 싶어요. 쓸 데 없는 부분을 다 떼어버리고 과장되지 않게 말이죠. 지금 차들은 너무 크잖아요. 헤드램프도 필요 없는 부분도 다 버리고 필요한 부분만. 그러면 명차가 될 거 같아요. ▲요즘 현대‧기아차의 디자인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제 기억에는 루크 동커볼케가 온 지 1년 반 정도, 이상엽 부사장이 온 지 1년 정도인데, 최근 행사에서 이 분들이 신차의 디자인을 설명하거든요. 조금 의아스럽습니다. 디자인 개발은 그 이전에 완성됐을 텐데요. ▲YF 쏘나타를 디자인했던 GM 출신의 필 잭슨이 다시 GM으로 돌아간 이후로 ‘플루이딩 스컬프처’라는 디자인 언어는 사라졌고, 현대차 디자인의 혼란기인 것도 같습니다. ▲이안 칼럼은 저에게 “럭셔리 브랜드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고 하더군요. 제네시스가 신흥 럭셔리 브랜드의 약점을 딛고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오랜 명차인 페라리 같은 브랜드가 걸어온 길을 살펴보면 답이 나올 겁니다. 우리 미술관에 전시된 페라리 250 테스타로사 같은 거죠. 오스카 스칼리에티가 그의 부친이 차를 만들던 얘기를 해주는 걸 들어보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현대차가 명차를 만들고자 한다면, 과거를 돌아봐야 합니다. 박종서 관장은 인터뷰 말미에 그가 최근 펴낸 저서를 보여줬다. ‘알 미오 카포(Al mio Capo, 나의 대장을 위하여)’라는 제목이 붙은 이 책은 고(故) 정세영 명예회장을 기리는 ‘포니정홀’에 마련된 추모작품 제작과정을 다루고 있다. 정교한 목형 위에 철판을 두드려 만들던 포니의 제작공정을 그대로 재현한 그의 땀과 노력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박 관장은 헤어지면서 “임 기자, 디자인 다시 하셔야죠”라는 말을 건냈다. 카디자이너가 꿈이었던 나를 잘 알기에 전한 말이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눈물이 왈칵 나올 뻔했다. FOMA는 단순히 예전 차를 전시하는 공간이 아니다. 박종서 관장은 예비 디자이너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꼼꼼히 갖추었고, 후배들과 함께 요즘 신차를 다시 해석하는 작업도 꾸준히 하고 있다. 인터뷰가 진행되던 6월의 어느 날처럼, 그의 뜨거운 도전정신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원문보기 : http://www.rpm9.com/news/article.html?id=20170623090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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