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엔비디아 코리아 사장상 수상 / 전자공학부


왼쪽부터 배승주(대학원 전자공학과 석사과정 18), 이태양(대학원 전자공학과 박사과정 14),
최명근(대학원 전자공학과 석사과정 18), 이재민(대학원 전자공학과 석사과정 18), 정구민(지도교수)

지난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동국대학교에서 개최된 ‘2018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에서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스마트 임베디드 시스템 실험실(지도교수 정구민)의 배승주, 이태양, 최명근, 이재민 학생이 ‘NVIDIA Jetson TX1 기반 YOLO 모델을 이용한 사람 표정 판별’로 엔비디아 코리아 사장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딥러닝 플랫폼을 엔비디아의 임베디드 보드 Jetson TX1에서 구현하여 슬픔, 기쁨, 놀람, 화남의 4가지 표정을 실시간으로 판별 할 수 있게 개발 하였다. 실시간 객체 인식 모델인 YOLO 모델을 바탕으로 수집한 800여 장의 표정을 학습하였는데, 이 시스템의 특징은 계산량이 많은 딥러닝을 서버를 통하지 않고 임베디드 환경에서 바로 구현한 점이다. 이를 통하여 서버와 통신이 불가능한 지역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많은 차량이나 탐사 로봇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이 결과가 좋은 평가를 받아 NVIDIA KOREA의 지사장상을 수상하였다.

이 논문은 인공지능 스마트카를 주제로 진행하고 있는 전자공학부 대학원 제어공학특론(지도교수정구민)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논문상을 수상한 배승주 학생은 “연구실에서 꾸준히 진행한 세미나와 대학원 수업이 본 연구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 엔비디아 보드를 이용한 딥러닝 기반 모형차 자율주행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체 시스템 구조도

 

 표정 판별 예시

이전글 제5회 SSK 차세대 사회과학자 학술대회 장려상 / 신동인(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박사과정 17)
다음글 양자점잉크 신소재를 활용한 고효율 태양전지소자 개발 / 장성연(응용화학과)교수 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