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산림환경시스템학과 학생으로 구성된 GIS 동아리 ‘A-ZIS’가 ‘2022 창원 빅데이터 공모전’에서 기획부문 1등에 해당하는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창원특례시에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각종 정책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활성화하고자 개최되었다. 기획과 분석 2개 부문으로 전국 30개 대학생팀이 참가하였으며, 관련 부서 및 외부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성적이 우수한 6팀을 선정하고, 지난 11월 23일 최종발표 및 평가를 통해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기획부문에서는 주제 및 분석 방법론의 창의성, 효과성, 실현가능성, 정책관련성, 데이터 활용성 등을 통해 우수팀이 선정되었다. A-ZIS 팀(산림환경시스템학과 16학번 임도혁, 21학번 이수연과 정지우)은 이 대회 기획부문 1등에 해당하는 최우수상(창원특례시장상)을 수상하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A-ZIS팀은‘K-means++ 알고리즘 기반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 수직이착륙장 위치 선정’으로 창원시 UAM 수직이착륙장 최적 위치 선정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A-ZIS팀은 미래 UAM의 메카 도약을 목표로 하는 창원시의 정책계획에 맞물려 시의적절하고 향후 시정 운영에서 활용성이 기대된다는 평을 받았다.
팀장인 임도혁 학생은“공모전을 함께한 팀원들과 멘토링해주신 강완모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이번 대회에서 그동안 학습한 GIS와 파이썬을 비롯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 영역에서도 경쟁력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뿌듯했다”는 소감과 함께 “앞으로도 실용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속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A-ZIS’는 산림환경시스템학과 강완모 교수와 함께 GIS에 대한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고 실천적으로 활용해보고 싶다는 열정을 가진 학생들이 2020년에 창설한 동아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