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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人]"워킹화의 계절이 왔다"…신바람난 '워크 홀릭' / 공세진(체육학부) 겸임교수


공세진 LS네트웍스 프로스펙스사업부 연구개발(R&D) 센터장


봄 나들이 시즌이 본격화되면서 워킹화 전쟁이 시작됐다. 워킹화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한 이후 국내 워킹화 시장은 춘추전국시대에 진입했다. 차별화된 기능과 개성있는 디자인의 신제품들이 봄 대목에 맞춰 줄줄이 출시되고 있다. 기하급수적으로 커진 국내 워킹화시장에서 2009년 국내 스포츠화 시장에 워킹화를 처음 내놓은 LS네트웍스와 2013년 아웃도어업계서 워킹화라인을 선보인 K2는 선두주자로 꼽힌다. 공세진 LS네트웍스 프로스펙스사업부 연구개발(R&D)센터장(박사)과 최성환 K2 용품기획팀 상품기획자(MD)가 핵심기술 및 제품을 개발한 이들이다. 

◆"건강하게 걷는 방법 알려줍니다"=시장 개척자인 프로스펙스가 판매한 워킹화는 2015년말 기준 총 500만족이다. 시장을 활성화시킨 장본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판매 수치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W 발란스'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스마트 워킹화 시대를 열었다.

W 발란스는 워킹화에 칩을 삽입해 보행자의 발 각도, 좌우균형, 보폭, 속도 등을 측정한 후 앱을 통해 평소 보행 습관과 자세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워킹 콘텐츠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안장걸음인지 팔자걸음인지도 알 수 있다.
  
스마트 워킹화 시대를 연 주역은 공세진 센터장이다. 그는 국민대학교 체육대학에서 생체역학 및 생체전기를 연구하는 이학박사로, 현 동대 스포츠건강재활전공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공 센터장은 프로스펙스만의 고유 기술인 W 발란스를 개발하기 까지 '당신은 어떻게 걷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졌다. 걷기는 사람의 생애 주기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신체의 이동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는 "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삶의 질 향상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대다수가 자신이 어떻게 걷고 있는 지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올바른 워킹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 계기"라고 설명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야 탄생한 W 발란스는 움직이는 속도 변화를 측정하는 3축 가속도 센서와 회전 동작을 측정하는 자이로 센서, 압력센서 등의 복합 센서 조합을 활용해 양쪽 발의 움직임 형태를 측정한다. 한쪽에서만 측정하는 기존 방식보다 정확한 게 특징이다. 공 센터장은 "W 발란스는 효과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 현재 걸음걸이 상태를 알려준다"며 "만약 잘못된 보행이 나타난다면 고쳐갈 수 있다"고 확신했다. 이어 그는 "나의 걸음걸이 상태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만 있다면 바른 보행이 시작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문보기 :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03080942360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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