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속의 국민

ABC 참여 언론사에 인센티브 제공해야 / 고한준(언론정보) 교수

지금까지 불공정하고 불투명하게 운영되었던 인쇄매체 광고시장 관행을 시정하기 위해서 정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연간 2500억원 이상 인쇄 광고를 집행하는 정부의 적극적인 실천 의지에 따라 우리나라 인쇄 광고 분야 투명성과 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다.

정부는 지금까지 주로 구체적인 실천보다는 선언적인 활성화 방안만을 제시하는 데 그쳐 ABC제도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했다.

물론 자유시장 경쟁 원칙에 입각해 운영되는 인쇄매체 시장에서 타율적 규제에 의한 정부의 과다한 개입은 원칙적으로 지양되어야겠지만 현실적으로 ABC제도 성공적 정착을 위해 참여 인쇄 매체에 대한 정부의 차별된 장려 정책이 필요하다.

부수를 공개하지 않는 매체에는 효과 검증의 어려움과 광고 단가 결정의 불합리성에 따른 불이익이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광고주가 ABC 참여 매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게 용이하지 않다는 것을 감안할 때 ABC협회 실사를 받는 언론사에 대해서만 기금 지원이나 정부 광고를 집행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길 필요가 있다. 즉 정부와 공공기관이 매체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ABC제도에 참여하게끔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쇄 매체 광고 거래에 합리적인 질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문보기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09&aid=0002089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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